본문 바로가기

교육

[컨퍼런스] 서울우먼잇츠 네트워킹 데이 1st 후기

728x90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는 서울 우먼잇츠(IT's)라는 단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필자도 이곳에 속해있다.

여성을 위한 IT 학습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IT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공통의 관심사로 함께 성장을 목표로 두고 있다.

IT 분야에 관심이 있는 지원일 기준 서울시 거주 혹은 서울시 소재 직장(학교)에 재직(재학) 중이라면 가입이 가능하다.

서울 우먼잇츠(IT's) 가입과 활동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는 노션 페이지를 아래에 첨부한다.

 

https://swits.notion.site/IT-s-04cb12f4b9aa4d0c87b225fc79102c06

 

서울 우먼잇츠(IT’s) 활동 페이지 | Notion

환영합니다! 😎 여성을 위한 IT 학습 커뮤니티, 서울 우먼잇츠 는 IT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공통의 관심사로 함께 성장하는 허브 입니다. 다양한 직무와 관심사를 가진 동료들과 교류하며 지금

swits.notion.site

 

필자는 잇츠 스터디 3기 멤버로 활동을 했으며, 우먼 잇츠에 소속되어 있기에 네트워킹데이에 대한 안내 문자를 받아볼 수 있었다.

많은 회원분들이 네트워킹 행사를 원하셨고, 4월 24일 목요일에 그 첫 행사가 열렸다.

 

4월 24일 ITU에서 지정한 Girls in ICT 날이다.

한국에서는 우먼잇츠만이 이 행사에 함께하여 뜻깊은 날이었다.

ITU Girls in ICT

 

행사 당일 찍은 사진은 ITU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아직 업데이트가 안 된 듯)

https://www.itu.int/net4/ITU-D/CDS/gq/GICT2025/display.asp?ProjectID=1374&Quest=66570

 

https://www.itu.int/net4/ITU-D/CDS/gq/GICT2025/display.asp?ProjectID=1374&Quest=66570

Event Information Photos Event Name Seoul Women ITs Networking Day Date of the event Country City Description of the event Seoul Women ITs Networking Day is a special Girls in ICT Day event hosted by the Seoul Foundation of Women & Family to bring together

www.itu.int

 

아래는 네트워킹 데이 공식 포스터이다.

서울 우먼잇츠 네트워킹 데이

 

대방역에서 내리면 쉽게 찾을 수 있는 '서울가족플라자'이다. 

18시 30분 부터 입장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조금 일찍 도착하여 20분부터 명단 확인 후 입장이 가능하다고 안내해 주셨다.

 

 

명찰을 받고, 준비해주신 유부초밥과 주먹밥 등 간단한 식사를 하였다.

맛있게 먹고 30분 정도 자유시간을 가지고 19시 5분쯤부터 행사가 시작되었다. 

 

이 날 행사에 약 150명이 참가했다고 행사 담당자분께서 말씀해주셨다.

이사장님의 축사까지 듣고 네트워킹 행사의 핵심 세션이 시작했다.

 

'미래에는 우리의 일자리가 어떻게 변화할까'에 대한 이야기를 Microsoft MVP이신 이보라님 께서 강연해주셨다.

많은 이야기를 해주셨고, 그중에서 몇 가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성장하는 주요 직업 및 핵심 역량

AI 가 발전하면서 일자리에 위협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ㄴ 일단 저는 그랬습니다.

 

보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아직까지는 AI로 인하여 일자리가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하셨다.

이건 프로그래머스 데커톡3에서도 들었던 이야기이다.

정말 아직까지는 일자리에 대한 걱정은 안 해도 되는 것 같다.

근데 왜 취업은 안 될까

미래 핵심 역량 전망

미래 핵심 역량 전망은 역시나 'AI'이다. 더이상 무시할 수 없다.

나는 AI 모델 자체를 개발하는 것보다 AI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공부를 더 해야할 것 같다.

여러 언어(c, python, java etc...)를 배우고 코드를 작성할 수는 있으나,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시도하는 것에 대한 벽을 많이 느끼고 있는 요즘이다. 하지만 2030년까지 중요도가 올라가고 있는 역량은 나에게는 안타깝게도 '창의적 사고'이다.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어떻게 하면 성장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4월이 가기 전에 더 깊게 고민해보아야겠다.

 

 

보라님의 강연이 끝난 후,  IT 트렌드 & 커리어 전환/데이터·AI 분야에서의 역할 확장/웹·앱 개발에서의 성장 이야기/기술과 윤리, 포용성에 대한 생각 의 총 4가지 주제 중 관심있는 주제의 테이블로 가서 새로운 사람들과 자리를 함께 했다. 처음 만나는 자리여서 행사 진행자분께서 아이스브레이킹으로 몇 가지 밸런스 게임을 준비해주셨다.

밸런스 게임

 

필자는 평생 팀원 없이 혼자 일하기, 로또 10억 되기, 솔로지옥 나가서 차은우와 커플되기 를 선택했으나 선택하면 일어서야하는 부끄러운 일을 했어야해서 가만히 앉아있었다. 다음에는 용기를 내서 일어나보아야겠다. ㅎㅎ..

여러분들도 한 번 고민해보세요~^^

 

아이스브레이킹 후 자유롭게 테이블에 앉은 사람들과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필자는 학생이라, 현업에서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취준을 해야할 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다. 조금 아쉬웠던 점은, 네트워킹 데이인데 퇴근 후 19시 시작이라는 시간에 제약이 걸려서 오랜 시간 대화를 나누어 보지 못한 점이었다. 짧지만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이번 네트워킹 행사에 정말 만족한다.

 

서울 우먼잇츠는 이번 2025년에는 총 세 번의 네트워킹 데이 행사를 예정하고 있다고 한다.

 

많은 분들이 서울 우먼잇츠에 가입하여 많은 활동을 함께 할 수 있으면 좋겠다.

(우먼잇츠 가입은 블로그 글 상단에 기재해두었으니,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